정보창고

요즘 우리나라에서 구글에 대한 점유율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의 검색 결과가 조금 더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결과물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검색엔진에서 네이버랑 다음은 아직 그렇지 못합니다. 특히 다음은 단순히 해당 검색어가 많은 순서대로 나오는 느낌이 있어서 정보 검색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그나마 네이버가 조금 낫지만, 네이버도 광고를 위해서 돈을 지불하면 상단에 검색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구글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사람들이 구글 공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지 구글 검색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까요?

구글 SEO 최적화

일단 구글은 상당히 오래된 검색엔진 입니다. 그리고 상당히 진화된 검색엔진 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사람의 눈과 보는 수준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직접적인 단어 언급을 하지 않아도, 대체 단어등 다양한 분석을 통해서 어떤 문맥의 글인지 이해한다고 합니다. 참 신기하죠?

 

그래서 보통 검색엔진 노출을 위한 글을 쓰듯이 글을 쓰면 구글에는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만의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들은 참 종류도 많습니다. 제가 대략적으로 알기론 200개가 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렇게 다양한 변수들을 평가해서 그 페이지의 랭크를 정하고 노출을 시킵니다.

 

전세계적으로 웹사이트만 11억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문서수는 얼마나 많을까요? 이 수많은 문서들을 어떤 기준들로 나열하고, 검색하면 어떤 결과로 나타나게 할지 짐작이 가시나요?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를 최적화 하기위한 방법은 1가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정답도 없을 것입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좋은 점수를 얻는다면 자연스럽게 상단으로 노출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지 SEO 최적화를 할까요?

구글에서 검색을해도 2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그래서 여기에 다 정리할 수 없습니다. 

 

제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있습니다. 바로 컨텐츠 입니다. 구글은 정말 창의적이고, 신선한 컨텐츠를 좋아합니다. 이것을 조금 색다르게 표현을 해보면 지금껏 보지 못한 문서를 원합니다.

 

이 글을 읽는다면 참 난감할 수 도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쌓아온 문서들도 셀 수 없이 많을텐데 보지 못한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야 한다니 말이죠.

 

하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글은 의외로 쉽습니다.

 

글 속에 자신의 생각과 자신의 말투를 담아보세요. 똑같은 글을 읽더라도 그 사람의 말투, 억양, 호흡 등에 따라서 듣는 사람이 다르게 반응합니다.

 

그다지 슬픈 글이 아니지만, 슬프게 읽어서 슬픈 느낌이 들게 할 수 있습니다. 글도 마찬가지 입니다. 똑같은 주제로 글을 써도 사람마다 다르게 작성을 합니다.

 

사용하는 단어도 다르고, 문장의 길이도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글을 쓰면 절대로 남들과 같을 수 없습니다.

 

바로 이것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 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착각 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글을 작성할 때 남의 글을 참고해서 씁니다.

 

그리고 내가 손수 타이핑 했는데 왜 창의적이지 않은지 고민을 합니다. 누군가의 글을 참고하는건 좋습니다. 당연히 이 세상의 모든 이치를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의 글도 읽어보고, 정보를 참고해서 글을 작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남의 글이나 정보를 그대로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조금 수정했다고 하더라도, 비슷한 부분이 있으면 안됩니다. 그런 정보들을 내가 습득하고, 내것으로 만든다음에 나만의 것으로 재탄생 시켜야 합니다.

 

그래야지 결과적으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이 탄생을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어려울 수 있지만, 조금만 쉽게 생각을 하면 참 쉬운것이 글쓰기 입니다.

 

요즘엔 키보드로 그냥 두드리면 글이 써지기 때문에 얼마나 편리한가요? 음성 인식도 가능하기 때문에 말로고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음성인식이 100% 완벽하지 않아서 오탈자나 고유명사 같은 경우는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구글 SEO에 가장 중요한것은 창의적인 글 입니다.

 

그리도 또 다른것이 있나요?

창의적인 글을 기본으로 전제한 상태에서, 사람들이 궁금해 할 만한것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희소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사과의 효능으로 구글에 검색해보세요. 약 700만건 이상의 글이 나옵니다. 

 

700만건의 문서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만큼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것을 표현하려는 사람 또한 많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자신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를 최적화 시키려면,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주제로 잡고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글에는 그에 대한 답이 명확하게 나와 있으면 좋습니다. 이것이 바로 좋은 문서 입니다. 

 

불필요한 문장들로 빙빙 돌려서 말하기 보다는, 핵심 내용들로 이루어진 풍부한 컨텐츠가 있으면 구글에서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시켜 줄 것입니다.

 

글만 잘 쓰면 되나요?

글을 잘 쓰면 좋지만, 몇가지 지켜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본문에 메인 키워드를 너무 많이 담아서는 안됩니다. 예를들어 사과를 주제로 글을 작성한다면 사과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구글은 과거 10년 전만해도 그냥 키워드가 많이 들어간 글을 상단에 노출시켰다고 합니다. 쉽게 이해하시려면 지금의 다음 검색엔진과 비슷합니다.

 

다음은 그냥 검색하는 키워드가 앞에 위치하고, 많이 반복되면 비교적 좋은 문서로 판단을 해서 상위로 노출을 시켜 줍니다.

 

하지만 구글은 다릅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면 중복으로 안좋은 문서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에서 순위가 낮아집니다.

 

사과를 주제로 글을 작성한다면, 본문에는 사과가 많이 나와서는 안됩니다. 사과에 대한 효능, 먹는법, 보관법 등 다양한 정보들이 있어야 합니다.

 

사과를 반복하면서 불필요하게 글을 채우면 안된다는 소리 입니다.

 

그리고 글을 구조에 맞게 써야 합니다. H태그를 사용해서 글의 구조를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필요한 부분은 강조하는것도 좋습니다. 색을 넣어도 좋구요.

 

이렇게 사람이 보기에 좋은 글을 작성하면 구글도 좋아합니다. 누군가가 방문했을 때, 이 페이지에 오래 머무르고 글을 충분히 다 소화한다면 구글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이렇게 좋은 점수가 지속적으로 쌓이다 보면, 어느세 나의 글은 구글 상단에 위치하게 될 것입니다.

 

구글 노출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요

구글은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상당히 오래 된 검색엔진 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문서들이 있습니다. 이 문서들 사이에서 내 문서가 평가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존에 이미 평가를 받기 시작해서, 좋은 평가를 받는 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새로 사이트를 만들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글이 구글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 SEO업체에서도 최적화 작업을 하면, 그 결과가 나오기 까지 최소 3개월을 잡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구글에는 노출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운영을 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6개월을 잡는다고 합니다. 그래야지 검색에 상단에 노출되는 문서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구글에 노출되고 싶다면,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나의 블로그가 살아 있고, 매력있는 컨텐츠를 생산하는것을 계속 어필해야 합니다.

 

당장 구글에서 방문자가 없어서 서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당연한 결과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가지고 운영하는것이 좋습니다.

 

바로바로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당연한 결과 입니다. 구글에서 판단하고 노출 시킬라면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니 여유를 가지고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