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창고

티스토리를 운영을 시작하면 가장먼저 스킨이랑 주제를 고민합니다.

 

스킨이야 나중에 또 바꾸면 그만일지 모르겠으나, 주제는 심각하게 고민을 합니다.

 

마치 어떤 글을 쓰냐에 따라서 내 블로그의 운명? 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주제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과연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 어떤게 좋을까요?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 선정하기

일단 자신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목적에 대해서 명확하게 생각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사람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서 시작하는 블로그 인지, 아니면 애드센스를 설치해서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할지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소통을 하기 위한 블로그라면 그냥 자신의 일상이나 이것저것 다양한 내용을 담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통하는 블로그 문화는 네이버가 더 뛰어납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방문자도 비교적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네이버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소통을 하면서도 소소한 광고 수익을 얻고 싶다면 티스토리가 딱 입니다.

 

반면에 전문적으로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티스토리를 시작했다면, 잡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그 전에 네이버 블로그 경험이 있거나, 블로그 운영을 했던 사람이 아니라면, 블로그가 처음이라면 잡블로그 시작을 추천드립니다.

 

왜 잡블로그가 좋은가요?

잡블로그는 주제의 제약이 없습니다. 즉 내가 하고싶은 포스팅을 마음껏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IT주제로 운영을 하다가 요리 관련글을 올려도 좋습니다.

 

카테고리를 하나 더 만들면 되니까요.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잡블로그가 상당히 유리합니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유입의 다양성이 확보됩니다.

 

내가 축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만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축구 농구 야구 배구 등 다양한 운동을 다 포스팅 한다면 결과는 어떨까요?

 

다양한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오게 됩니다.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일단 이런 트래픽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방문자가 있어야지 광고가 노출이 되고 소비가 되는 것입니다. 

 

내가 식당을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무리 맛좋은 갈비탕을 만들어 팔면 뭐하나요. 사람이 와야 팔 수 있습니다.

 

맛이 있던 없던 일단 기본적으로 사람이 와야지 소비가 일어나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떤 주제던 사람들이 일단 내 블로그에 와야지 광고를 보게 되고 소비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전문블로그 보다 잡블로그가 상당히 유리합니다. 수익이 되는 주제를 찾아서 다양하게 글을 작성하면 되니까요.

 

전문성 블로그는 별로인가요?

아니요. 상당히 좋습니다. 블로그의 브랜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IT전문 블로그를 만들어서 브랜딩 시켰다 치면 그 영향력은 대단할 것입니다.

 

다양한 IT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통해서 얻어간다고 생각해보세요. 각종 IT 관련 업체들의 협찬, 광고 등 많은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작성하는 글, 말에 힘이 실리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공유됩니다.

 

방문자도 많아지고 멋진 블로그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특정 분야에 대해서 매일같이 글을 쓰기는 어렵습니다.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런것들을 매일같이 블로그에 녹여서 포스팅을 작성하려면 보통 힘든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전문지식은 상당히 고심해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독자들이 읽다가 잘못된 내용을 찾기라도 한다면 내 블로그에 먹칠을 하게되는 샘 입니다.

 

특정 주제만으로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내가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해서 글을 작성해도 사람들이 봐주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아마 가장 힘든 부분일 것입니다. 내가 글을 쓰면 누군가 읽어주고 소통을 해야 블로그 운영할 맛이 납니다.

 

하지만 전문 블로그는 그것이 초반이 쉽지 않습니다. 마치 개인 일기장 같습니다. 나 말고는 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나마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주제로 전문블로그를 만들었다고 하면, 이미 기존의 막강한 블로그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차별화를 가지고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다면 어느정도 입지에 오를 수 있겠죠? 하지만 이 역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전문 블로그를 운영해서 브랜딩을 구축한다면 정말 그 힘은 막강합니다. 다만 상당히 어려울 뿐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잡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잡블로그가 수익이 좋나요?

위에서 언급을 했지만 잡블로그를 운영해야지 수익에서 유리합니다. 다양한 검색유입을 통해서 내 블로그에 방문자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 송출 원리를 이해하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애드센스는 관심기반,문맥기반으로 광고가 송출됩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검색엔진에서 건강정보를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왔다고 가정해보세요.

 

그러면 그 사람은 평상시에 건강정보에 관심이 많고 검색을 많이 해서 쿠키에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해서 들어온 포스팅이 건강정보 관련된 글이라면, 이 경우는 아주 높은 확률로 건강정보 관련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물론 건강정보에 관련된 광고의 광고주가 있어야 겠죠? 그래야 건강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반대로 누군가가 분리수거에 관심이 많아서 분리수거를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왔다고 해볼게요.

 

분리수거 하는법, 효과 등등 다양한 포스팅이 제 블로그에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에는 분리수거 광고에 대한 입찰을 한 광고주가 없다면, 분리수거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면 다른 광고가 송출되겠죠? 이러면 광고매칭이 떨어집니다. 

 

분리수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분리수거를 검색해서, 내 블로그 분리수거 포스팅에 들어왔는데, 분리수거 광고가 나온다면? 이것은 수익으로 직결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분리수거 광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주 쉬운예로 누군가가 대출정보가 궁금해서 대출을 검색합니다. 내 블로그의 대출글을 검색해서 들어옵니다.

 

내 블로그의 대출글을 읽게됩니다. 애드센스 대출 관련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면? 이 사람은 대출 정보를 얻기 위해서 광고를 클릭합니다.

 

이제 애드센스 광고 송출 원리가 이해가 되셨나요?

 

그 사람의 관심과 내가 작성한 글의 문맥을 바탕으로 송출이 됩니다. 그래서 이를 잘 이용하면 내가 작성한 글에 내가 원하는 광고를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제를 다양하게 찾아서 잡블로그로 운영을 해야지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